Finn.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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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그냥님의 유튜브와 책을 보고 읽은 것을 바탕으로 제가 생각한 내용을 정리해서 작성한 게시글입니다.

내용 수정이 필요하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최근 개발자뿐만 아니라 PM, PO, 서비스 기획자에 대한 관심사도 높아지고 있다.

 

'IT기획' 이라는 간단한 키워드만으로도 개인적으로 역기획이나 서비스 분석 글을 올리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부트캠프 과정에서 수강하며 과제로 제출한 역기획, 서비스 분석 글을 쓰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워크맨2에서 장성규가 서비스 기획 직무에 대한 영상도 있을 정도로 해당 직무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원하는 서비스를 사용하며 UI, UX를 통해 그 내부에 숨겨진 기획자들의 의도를 논리로 추론하고 또 현재 서비스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건 서비스 기획을 학습하는 데 있어서 좋은 공부라고 한다. 그러나, 도그냥님이 작성하신 내용을 토대로 모든 역기획 게시글을 작성했던 사람들은 아니지만, 역기획을 잘못 작성했던 사람들의 공통적인 2가지 착각이 있다고 한다.


역기획에 대한 착각 2가지

  1. 선택한 서비스의 동종업계 UI를 보며 잘잘못을 따지는 것이다.
  2. 서비스를 잘 분석하면 기획력이 늘어날 것이다.

 

1. 선택한 서비스의 동종업계 UI를 보며 잘잘못을 따지는 것이다.

동종업계 서비스 중에서도 잘 만들어진 UI가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은 곳이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은 곳은 `UI가 왜 이렇게 나왔을까?`라는 생각보다 `UI가 잘 만들어지지 않았으니 이 서비스는 잘 만들어지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착각하는 것이다. UI의 우선순위에 따라 좋은 UI가 있을 수 있고 좋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그 서비스의 UI가 왜? 만들어졌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분명 UI는 고객 경험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UI가 정해지기 전, 기획자가 '어떤 의도로 이러한 UI가 나왔을까?'라는 숨어있는 기획 흐름을 찾아가는 것이다.

 

 

2. 서비스를 잘 분석하면 기획력이 늘어날 것이다.

반은 맞는 말이고, 반은 틀린 말이라고 한다. 물론 기획은 기획을 많이 해봐야 느는 것은 확실하다. 어느 분야건 많이 해보면 할수록 그 분야에 대해 지식이 쌓이고 많은 것을 경험해야 발전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역기획, 서비스 분석만 하는 공부는 반쪽짜리 공부라고 한다.

 

이는 실제 서비스가 출시될 때 고객 경험만큼이나 개발, 디자인, 정책 등 많은 요소도 함께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내에서 서비스 출시하기 위해선 인적 / 물적 자원까지 포함해야 하며 우선순위에 따라 현재 우리가 역기획하고 있는 UI가 최선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아무리 공부를 해도 직접 만들어보지 못하면 만점짜리 기획력이 나올 수 없다고 한다.

 


 

그렇다면 역기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도그냥님이 초기에 작성한 역기획 방법은 4단계이며, 해당 글은 도그냥님이 누군가에게 설명하기 위한 글이 아니라고 한다. 그래서 초기에 작성한 역기획 방법와 수정 후 역기획 방법 둘 다 작성해보려 한다.

 

초기 역기획 방법 4단계

  1.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의 구조와 수익구조를 파악한다.
  2. 데이터 가설을 설정하고 서비스를 써보면서 검증한다.
  3. 회사의 목표와 전략, 특징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한다.
  4. 동일한 전략에 대한 문제 해결 방식을 비교해라.

 


수정 후 역기획 방법 7단계

  1.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의 구조와 수익구조를 파악한다.
  2. 회사의 목표와 전략, 특징에 대해 조사하고 이해한다.
  3. 서비스의 특이하고 불편한 점을 찾아서 어떤 전략적 이유에서 선택했는지 추론한다.
  4. 전략에 비해서 미진하게 느껴지는 문제점을 찾아낸다. 
  5. 동종업계를 벗어나 동일한 프로세스와 전략적 문제를 잘 해결한 서비스를 추가 분석한다.
  6. 원래 택한 서비스의 전략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할 수 있는 기획안을 제시한다.
  7. 많은 사람들 앞에서 기획안을 발표하고 피드백 받기
    • 전략을 바탕으로 문제를 제기했는가?
    • 문제에 올바른 해결방법을 제시했는가?

초기 역기획과 수정된 역기획 방법의 공통적인 부분이 있다.

바로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의 구조와 수익구조를 파악하고 회사의 목표와 전략, 특징에 대해 조사하고 이해라는 내용이다.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 구조를 파악해야 한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서비스 구조를 어떻게 파악해야 하는 것인데 해당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어떠한 사람들이 어떻게 운영하는지에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건 고객에 한정된 이야기는 아니라고 한다. 또한, 이 서비스를 통해 어떠한 방식으로 벌고 있는지 서비스의 수익구조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E-Commerce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구매에서부터 정산할 때까지를 생각하면 된다는 이야기이며 여기서 Key Point는 여러 서비스를 이용해보고 서비스 프로세스와 수익구조에 대한 패턴을 찾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여기까지 작성하였다면 그 후, 회사의 목표와 전략, 특징에 대해 조사하고 이해해야 한다.

PM, PO, 서비스 기획자가 추구하고 있는 서비스가 비즈니스 임팩트에 적합한지가 핵심이라고 한다. 여기서 비즈니스 임팩트란 사회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치는 소셜 임팩트를 만들어내는 비즈니스를 의미한다. 이 방향성에 맞춰 서비스한 것이 프로덕트 로드맵이다.

 

(만약 회사 홈페이지에 비전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지 않다면 대표 인터뷰, 보도자료들을 취합하면 Version이 보인다고 하니 참고해야겠다.)

 

(이 내용을 파악하기 전, 나보다 돈을 더 많이 버는 사람이며 나보다 더 똑똑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지한 상태로 진행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는 전략적인 이유를 찾지 않고 비평만 늘어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후, 서비스의 특이하고 불편한 점을 찾아서 어떤 전략적 이유에서 선택했는지 추론하며 전략에 비해 미진하게 느껴지는 문제점을 찾아내도록 한다. 해당 서비스에서 불편한 점을 찾아서 추론하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역기획서를 작성하는 우리에겐 해당 서비스에 대한 내부 데이터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서비스를 만든 기획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동종업계를 벗어나 동일한 프로세스와 전략적 문제를 잘 해결한 서비스를 추가 분석한다.

도그냥님은 배달의 민족과 야놀자를 하나의 예시로 들며 배달의 민족과 야놀자는 동종업계는 아니지만, 서비스 내부로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프로세스는 비슷하다고 한다. 배달의 민족은 특정 지역의 음식을 배달하는 형태이고, 야놀자는 특정 지역의 숙박, 레저 예약 등 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다. 여기서 보면 다른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특정 지역이라는 것이 이 두 개 서비스의 공통점이라고 한다. 이러한 공통점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가하고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모은 자료들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할 수 있는 기획안을 제시하고 다수의 사람 앞에서 기획안을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이 귀중한 경험이고, 재산이라고 한다.

 

 

▶ 참고자료

 

혼자서 서비스 기획을 배우는 역기획 특강, 도그냥TV,  https://www.youtube.com/watch?v=YnGKKp-UGy8

혼자서 서비스 기획을 배우는 역기획 특강 Youtube 영상

백엔드 프로덕트의 비즈니스 임팩트란?, https://brunch.co.kr/@windydog/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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